MFC는 이론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기본 골격이 짜여져 있어 사용할 때 편하지만
그 기본 골격 구조를 파악하지 못하면 제대로 사용할 수가 없죠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MFC 응용 프로그램 마법사가 생성한 클래스를 봅시다.
*MFC 응용 프로그램 마법사가 생성한 클래스
클래스 이름 |
기본 클래스 |
_.h 파일 |
_.cpp 파일 |
역할 |
C_Doc |
Cdocument |
_Doc.h |
_Doc.cpp |
-뷰에 출력될 데이터 관리 -파일에 데이터 저장 및 로드 |
CMainFrame |
CFrameWnd |
MainFrm.h |
MainFrm.cpp |
-프로그램의 메인 윈도우를 관리 -메뉴와 툴바와 상태바와 같은 비 클라이언트 영역을 관리 |
C_App |
CWinApp |
_.h |
_.cpp |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을 제어 -3개(뷰, 도큐먼트, 프레임 워크)로 도큐먼트 템플릿을 생성 |
C_View |
Cview |
_View.h |
_View.cpp |
-화면에 보여주는 역할 -마우스가 클릭되었다는 이벤트 처리 - 키가 눌렸다는 이벤트 처리 |
*_ 에는 사용자가 입력한 프로그램 이름으로 생성이 됩니다.
AFX클래스 : MFC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골격을 이루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하는 클래스
CwinApp, Cdocument, CFrameWnd, Cview 4개 클래스로 구성됩니다.
: 기본적인 틀 형태를 제공해주는 클래스입니다.
제목줄, 메뉴, 툴바 , 상태바, 뷰 등 여러가지 자식 윈도우로 구성이 됩니다.
: 뷰에 출력될 데이터를 내부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영역입니다. 윈도우창에선 볼 수 없음.
3.뷰 클래스(CFirstView : Cview)
: 사용자와 인터페이스를 위해 사용되는 영역입니다. Cdocument 클래스가 관리하는 데이터들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4.응용 프로그램(CFirstApp : CWinApp)
: 응용 프로그램 클래스는 프로그램을 시작시키고 도큐먼트 클래스, 메인 프레임 윈도우 클래스, 뷰 클래스를 생성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 역시 눈에 보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