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FC ====】2011. 8. 2. 00:03

MFC란?

1. MFC는 Microsoft Foundation Class의 약어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환경에서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수월하게 하기 위해 제공하는 C++ 클래스 라이브러리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MFC의 특징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MFC에서 객체지향이란 예를들면 창, 대화상자, 메시지박스 등등 시각적인 객체(object)를 통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는
데 이런식으로 각각의 객체를 중심으로하는 프로그래밍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한다.
 

2. 이벤트 처리 방식의 프로그래밍
이벤트란? 사용자가 마우스를 클릭하는것과 같이 컴퓨터를 조작하는 것에 의해 일어나는 이벤트를 말한다.
예를 들어 마우스로 메뉴의 도움말을 눌렀을때가 이벤트 발생이고, 도움말이 뜨는것은 이벤트 처리에 해당된다.
이렇게 윈도우의 응용프로그램은 각각의 이벤트를 잡아서 원하는 처리를 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특징이 있다.

3. 메시지 처리 방식의 프로그래밍
이벤트의 발생을 감지하는건 윈도우 운영체제가 담당한다.
예를 들어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한다고 치면 무엇이 뜨는가? 보통 프로그램에서는 ContextMenu가 뜰 것이다.
간단하게 ContextMenu에 대한 설명하자면 혹시 인터넷을 하다가 좋은글을 발견해서 드래그를 한뒤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복사를 하려고 한적이 있나? 그런데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때 메시지 창이 뜨면서 오른쪽마우스 클릭하면 메시지가 뜨는걸 본적이 있는가? 그것이 ContextMenu의 예이다.

'【====== MFC ====】' 카테고리의 다른 글

[MFC] BEGIN_MESSAGE_MAP(CmathproDlg, CDialog)  (0) 2011.09.01
Posted by RoaZium